직장예절/비즈니스매너교육
비즈니스 매너
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올바른 격식, 자세 및 태도 교육
비즈니스 상황과 격식에 맞게 요구되는 자세와 태도를 비즈니스 매너라고 합니다. 상대에게 가치 있는 조직 및 '나'로 기억되기 위한 고객가치경영의 의미 및 전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숙지함으로써 상대방을 배려하고, 존중의 자세를 습득함으로써 귀사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.
교육특징
매너의 기본에서부터 직장예절,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응대기법을 습득하여,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개인 역량을 강화합니다. 또한 대인관계 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너와 에티켓을 함양합니다.
교육대상
- CS교육을 통해 고객만족을
이끌어내려는 조직원 -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
관리자 및 담당자 - 고객응대와 서비스
전문가가 되고 싶은 조직원 - 서비스직종으로 입사
또는 이직한 조직원
비즈니스매너 Step - 1
교육명 | 비즈니스 매너의 기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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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| -상황별 비즈니스 매너의 활용으로 신입사원을 기업에서 원하는 핵심 인재로 만들 수 있다. |
교육시간 | 4H (기업에서 원하는 수준에 맞추어 운영가능) |
교육내용 | ① Opening - 오리엔테이션 동기부여 및 과정 설명 - 아이스 브레이킹 ② M1. 비즈니스 매너는 왜 필요한가? - 비즈니스 매너가 업무능력보다 중요한 이유 - ‘이런 직원 정말 좋다 VS 싫다 ’ A to Z - 상사를 내편으로 만드는 follower ship ③ M2. 다양한 인사 방법을 통한 비즈니스 매너 전략 - 사회생활의 인사의 중요성 - 바디랭귀지를 통한 인사 -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 맞춤형 인사 - 사회생활의 호감도를 높이는 Small Talk ④ M3. 자세가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. - 자세 교정의 효과 - 호감을 주는 태도 -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자세 - 앉은 자세 / 선 자세 / 걷는 자세 / 경청자세 ⑤ M4. 상황별 매너 - 회사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접객매너 - 올바른 지시/ 명령 - 상사가 기대하는 보고의 원칙 - 동료간 / 팀별 간 매너 - 전화 응대 매너 - 회식과 술자리 매너 - 언택트 시대 비대면 예절 : 이메일, 메신저, 카카오톡, SNS - 화상 회의 매너 : 화면 속 브랜딩, 발언 순서, 경청, 시간엄수 - 그 외 회사가 알려주지 않는 금기사항 ⑥ M5. 상황극을 통한 실전 연습 - 1차 활동내용발표 - 동기부여 및 전략 - 2차 R/P 스크립트 작성 및 연습 - 조별 상황극 발표 |
교수법 | 강의식, 팀별발표, 상황극, 실습, 피드백 |
비즈니스매너 Step - 2
교육명 | 성공을 부르는 비즈니스 매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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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| -기본이지만 실수하기 쉬운 비즈니스 매너의 활용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맨으로 거듭날 수 있다. |
교육시간 | 4H(기업에서 원하는 수준에 맞추어 운영가능) |
교육내용 | ① Opening - 오리엔테이션 동기부여 및 과정 설명 - 아이스 브레이킹 ② M1. 에티켓과 매너 - 상황에 맞는 바람직한 용모와 복장 - 사회인으로 바람직한 직장매너 -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고객응대 와 접대 - 대화시 지켜야할 매너(전화/Email/미팅) - 테이블 매너 및 식사 예약 시 유의사항 - 경조사 옷차림, 축/부의금, 조문순서 등 ③ M2. 인사 - 호감을 주는 인사법 - 상황별 인사법 ④ M3. 첫인상을 좌우하는 소개법과 악수 - 정확한 소개법 - 소개 시 먼저 소개하는 사람은? - 소개 시 유의사항 - 자연스러운 악수법 - 자신감 있는 악수로 성공을 이끈다. ⑤ M4. 알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는 명함 교환법 - 명함 전달법 과 잘 받는 법 - 자연스러운 전개를 위한 comment - 이것만은 주의하자! 명함 교환 시 유의사항 ⑥ M5. 상대를 기분 좋게 만드는 자리배치 방법 - 상석의 조건 - 상황별 상석의 조건 - 우리 상황에 맞는 상석 토의 후 발표 |
교수법 | 강의식, 팀별토론, 실습, 피드백 |
비즈니스매너 Step - 3
교육명 | 접점의 품격을 더하는 비즈니스 매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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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| -접점에서 일어나는 비즈니스시 실제 상황을 연구 하여 실행하고(R/P) 팀별 실습을 함으로서 전문가적인 고객응대를 할 수 있다. |
교육시간 | 4H(기업에서 원하는 수준에 맞추어 운영가능) |
교육내용 | ① Opening - 오리엔테이션 동기부여 및 과정 설명 - 아이스 브레이킹 ② M1. 감성마케팅의 끝 판 왕! 인사의 기술 - 인사의 중요성과 종류 - 시선배치 방법 - 상황별 인사 방법 - 고객유형 맞춤 인사 방법 ③ M2. 고객 맞춤형 응대를 위한 상황별 응대법 - VIP 응대를 위한 환경점검 및 상석 분석 등 - 계단 안내/ 복도안내/ 엘리베이터 안내 등 - VIP 접견을 위한 차 응대 식사예약 사진촬영 등 ④ M3. 활동내용 발표 - 조별 상황별 응대 전략 토론 - 조별 1차 발표 - 응대 프로세스 및 스크립트 작성 - 조별 R/P 상황 피드백 |
교수법 | 강의식, 팀별토론, R/ P, 실습, 피드백 |
비즈니스매너 교육 기대효과
비즈니스매너 교육은 조직 내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찾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상황별 비즈니스 매너를 습득함으로써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. 또한 교육의 참여활동을 통하여 적극적이고 상대를 배려, 존중할 줄 아는 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.